인사말

KMA 한국수학학력평가를 시행하며 . . .

교육은 학습자로 하여금 행동의 변화가 있기를 기대합니다. 그 기대되는 변화는 포괄적으로 교육 목표로 진술되며 교육의 행위는 그 목표 달성을 위하여 이루어집니다. 교육이 목표를 가지는 한 교육은 가치를 지향하게 되는데 그 가치의 달성 정도를 가늠하는 것이 광의의 교육 평가입니다. 따라서, 교육평가는 교육목표 달성 정도를 측정, 진단하고 그 결과를 종합, 분석하여 가치의 수준을 평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학습방법과 교사의 지도방법의 개선에 활용되고 나아가서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이것이 교육 평가의 의의입니다. 그러므로 측정된 결과를 학습자의 석차 매김이나 인증 부여에 활용하는 것은 평가의 진정한 목적을 벗어나는 일일뿐만 아니라 학습자에게 학력향상을 위한 구체적 도움을 줄 수 없습니다.

수학과의 학력평가는 수학과의 일반 목표에 근거하여 각 영역의 내용에 대한 종적인 학력(수준별) 과 횡적인 학력(영역별)을 측정한 결과를 분석하는 행위를 말하며, 그로 인하여 학습자는 평가 결과로부터 자기의 학력 실태를 파악하여 부진한 부분은 보충하고 발전적인 부분은 심화하여 자기의 학력을 스스로 높이게 됩니다. 이것이 학력평가의 역할입니다.

KMA 학력평가의 문항은 수학 교육학을 전공한 현장 교사 및 대학 교수들이 다단계의 개발, 협의, 심의 과정을 거쳐 엄선 제작하였으며, 인공 지능 분석 시스템을 활용 수학 교과역량의 5가지 평가지표인 문제해결능력, 추론능력, 창의융합능력, 의사소통능력, 정보처리능력에 의하여 응시학생의 수학학습역량 지표를 적용하여 현재 수학학습실태를 알려주어 수학 학습의 방법을 개선하고 학습의 방향을 선정 할 수 있도록 하여 줄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번 KMA 학력평가 결과자료 및 상담을 통하여 현재 수학 학습상태를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 또는 개선하여 학생들의 수학실력이 향상되기를 기원합니다.

한국수학학력평가 연구원장